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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빙 후 고도진입
james 24-01-22 09:09 118 hit

항공기 탑승

 

다이빙 후 항공 여행은 전 세계를 여행하는 다이버들에게는 아주 흔한 일이기 때문에 깊은 주의를 받게 되는 주제이며, DAN(Divers Alert Network)의 가이드라인은 무감압 다이빙 후에 객실 내의 압력 2400미터까지 상승하는 경우(혹은 자동차로 고도로 가야 하는 경우) 탑승 전까지 최소 12시간을, 그리고 감압 정지가 요구된 다이빙 후에는 최소 18시간 이상 기다리도록 제안하고 있으나 이와 크게 어긋나지 않은 PADI(Professional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 레크레이셔널 다이빙 기준으로는 싱글다이빙(1)일 경우 12시간, 반복다이빙(재잠수)일 경우 18시간, 감압다이빙과 레크리에이셔널 다이빙의 경우라도 일반적인 규칙에서 벗어 났을 경우 24시간 고도 오르기((Surface Interval))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듀크 대학(Duke University)의 리차드 밴(Richard Vann) 박사는 이 문제를 실험적으로 연구하였으며, 그는 RDP(Recreational Dive Planner)의 한계에 또는 한계에 가깝게 800회 이상의 노출을 가지고 실험했고 수면 휴식 시간이 12시간 보다 적은 경우, 그의 실험 대상들은 40건의 감압병을 경험했으며(사고율 5%) 이에 더하여 반복 다이빙을 한 경우에는 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항공 여행 전 더 긴 수면 휴식 시간이 필요하게 되고 좋은 소식은 17시간이 넘는 수면휴식 시간을 취한 경우에는 모두 감압병을 나타내지 않았다는 것으로 더욱 더 최근에 직접 다이빙과 운동을 겸한 다이버들을 이용한(벤 박사의 실험에는 휴식 중인 다이버들을 이용하여 챔버 다이빙을 실시함) 미해군 연구결과들은 이와 비슷한 결과를 위해서는 항공 여행 전 조금 더 긴 수면 휴식 시간이 요구된다는 점을 제안했으나 아직도 여전히 연구 중입니다.

 

따라서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scubamall.kr)에서의 국내외 다이빙여행은 이를 무조건 준수하고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용 여객기의 비행 후 즉시 다이빙은 가능하나 다이빙 후 바로 항공기 탑승 또는 고도에 오르기의 인터벌은 휴식, 주변 육상 관광 또는 쇼핑 등으로 여가를 보낸 후 다음 여정이 이어지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이버이고 항공 여행을 해야 하거나 높은 산의 사이를 운전해야 하는 경우, 이러한 데이터에 기초한 다이빙 후 항공 여행 권장 사항은 여러분의 다이빙 계획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리버보드의 마지막 날이라고 가정해 보면 그날의 마지막 다이빙을 점심시간 전까지 마쳐 장비가 마를 시간적인 여유도 주기 원할 경우 그렇게 함으로서 가장 빨리 탑승할 수 있는 비행 시각은 다음날 아침 8시로 밴 박사의 실험 결과와 현재 항공 여행 권장 사항인 최소 18시간의 수면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날 저녁 비행기가 아닌 이상, 비행기 타기 전날의 야간 다이빙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다이빙 후 항공 여행이 아직도 연구가 진행 중임을 고려하면 여러분의 다이빙 계획에 적용할 최신의 권장 사항과 발견 등을 잘 살펴보도록 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고도이 따른 다이빙 후 허용 압력 그룹(Pressure Group)과 자동차로 다이빙 여행 시 고려할 고도(300~3,000미터)입니다. 측정 당시의 기압과 측정 계기에 따라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US Navy 매뉴얼 일부 발췌)

 

A그룹:  4,500미터/ B그룹: 3,600미터/ C그룹: 3,000미터/ D그룹: 2,700미터/ E그룹: 2,400미터/ F그룹: 2,100미터/ G그룹: 1,800미터/ H그룹: 1,500미터/ I그룹: 1,200미터/ J그룹: 900미터/ K그룹: 600미터/ L그룹: 300미터 등 입니다.

 

함백산(싸리재) 1,250m

제주도(1100도로) 1,100m

상용 항공기 기내, 2,700m(백두산 높이 수준)

칙소폭포 약700m

운두령 1089m

구룡령 1060m

통고산(불영계곡) 답운재 645m

진부령 520m

미시령(정상) 767m

미시령(터널) 442m

 

영동선

원주 코레스코 306m

소사(횡성) 휴게소 601m

둔내터널 736m

진부 2터널 691m

횡게 801m

대관령(1터널) 751m

대관령(7터널) 551m

강릉휴게소 316m 등도 참고하세요!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 촬영/코스감독 강정훈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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